새로운 연구로 밝혀진 콩의 건강 효능 2023 07

새로운 연구로 밝혀진 콩의 건강 효능 2023 07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안녕하세요! 언제나 놀라운 건강 뉴스, 우주색연필입니다. 오늘 이야기는 “콩을 먹어라!”라는 엄마의 친숙한 말씀읗 주제로 합니다. 그거 아세요? 이 흔한 엄마의 잔소리에는 확실한 이유가 있습니다. 콩은 네 가지 만성 질환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흥미로운 사실은 최근 한국에서 진행된 연구에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식단에서 콩을 건너뛰는 경향이 있거나 단순히 콩의 건강상의 이점에 대해 궁금해하는 모든 분들을 위해 이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심포지엄과 발표 내용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 6월 29일 제주 국제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심포지엄에서 공개되었습니다. 제주대학교 김소미 교수가 좌장을 맡은 심포지엄에서는 콩의 생리적 효능과 건강상의 이점을 입증하는 다양한 학술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발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미국 아칸소대학교 레자 하칵 교수의 ‘콩 단백질 식단이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에 미치는 영향’.
  2. 한국 원광대학교 배준상 교수의 “대장염에 대한 간장의 보호 효과”.
  3. 한국 서울대학교 권영혜 교수의 “대두 단백질과 이소플라본이 순환하는 마이크로 RNA에 미치는 영향”.
  4. 일본 히로시마대학 시바타 시게노부 교수의 “콩 식품 섭취 시기와 영양의 관계”.

콩, 건강상의 이점, 대두, 새로운 연구, 질병 관리, 치료 효과, 현대 건강 문제,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콩에 대하여

1. 콩의 장점

콩이 건강 식품이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하지만 콩이 구체적으로 어떤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할까요? 최근 한국식품과학기술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한 연구 결과가 이 의문에 대한 해답을 제시했습니다. 지난 6월 29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이 행사는 ‘현대인을 위한 콩의 건강 효능’을 주제로 열렸습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콩(특히 대두)의 생리적 효능과 건강상의 이점을 입증한 최신 연구 결과가 소개되었습니다.

콩의 100g 당 영양성분 및 칼로리 표

100g의 성숙한 생콩에 대한 일반적인 영양 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양소금액
칼로리446kcal
단백질36.5g
총 지방19.9g
탄수화물30.2g
식이섬유9.3g
설탕7.3g
칼슘277mg
15.7mg
마그네슘280mg
704mg
칼륨1797mg
나트륨2mg
아연4.9mg
비타민 C6.0mg
티아민(비타민 B1)0.874mg
리보플라빈(비타민 B2)0.870mg
나이아신(비타민 B3)1.623mg
판토텐산(비타민 B5)0.793mg
비타민 B60.377mg
엽산(비타민 B9)375μg
비타민 E1.95mg
비타민 K47μg

 

이 표는 대략적인 값을 제공하며 실제 값은 다양한 대두 및 재배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콩을 익히거나 가공할 때도 영양 성분이 바뀝니다. 가장 정확한 데이터를 얻으려면 특정 제품 포장의 영양 정보를 항상 확인하세요.

콩, 건강상의 이점, 대두, 새로운 연구, 질병 관리, 치료 효과, 현대 건강 문제, 비만

2. 단백질, 이소플라본 및 그 효과

심포지엄은 아칸소 대학의 레자 하칵 교수가 콩 단백질과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NAFLD)의 식단에 초점을 맞춘 세션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은 비만과 관련된 주요 질환으로 전 세계적으로, 특히 30~64세 사이에서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간 섬유화, 간경변, 간세포암과 같은 심각한 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비만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만과 지방간 질환이 있는 쥐에게 콩과 함께 고지방 식이를 제공한 결과, 고지방 식이만 섭취한 그룹에 비해 간 무게가 현저히 줄었고, 간 독성 지표인 혈청 AST와 ALT 수치도 낮아졌다고 합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각 교수는 콩 식단이 지방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3. 궤양성 대장염에 대한 발효 콩의 역할

원광대학교 배준상 교수는 콩 발효식품인 된장이 궤양성 대장염을 개선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식습관이 서구화되면서 젊은 층에서도 대장염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다. 연구팀은 대장염을 유발하고 된장을 먹인 실험용 쥐를 대상으로 궤양성 대장염과 관련된 임상 증상을 평가했습니다. 그 결과 된장을 섭취한 그룹은 설사와 출혈 빈도 감소, 염증과 궤양 감소, 대장 길이 증가, 백혈구와 림프구 감소, TNF-α, IL-6, NO와 같은 염증성 사이토카인 감소 등의 효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배 교수는 대장염에 걸린 쥐에서 된장의 항염증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났지만, 정확한 작용 기전을 밝히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비만, 콩, 건강상의 이점, 대두, 새로운 연구, 질병 관리, 치료 효과, 현대 건강 문제,

4. 비만 조절을 위한 콩 식단

이어서 서울대학교 권영혜 교수는 콩 이소플라본이 비만 개선에 유익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비만은 제2형 당뇨병,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 암 등 다양한 질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실험용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고지방 식단을 섭취했을 때 에너지 항상성 유지에 관여하는 혈청 렙틴 호르몬은 증가한 반면 식욕과 지방 합성을 억제하는 아디포넥틴 호르몬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콩을 함께 섭취한 그룹은 렙틴 호르몬 감소, 아디포넥틴 호르몬 증가, 지방조직의 염증 감소, 마이크로 RNA(miRNA) 조절을 통한 각종 지표의 정상화 등을 보였다. 권 교수는 콩 식단이 비만을 억제하고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5. 아침에 콩 단백질 섭취하기

일본 히로시마 대학의 시바타 시게노부 교수는 ‘크로노 영양’이라는 개념을 소개하며 무엇을 먹느냐뿐만 아니라 언제 먹느냐도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의 연구는 특히 아침에 콩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신체 내부 시계는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치며 하루 중 다른 시간대에 음식과 영양소를 처리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시바타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아침은 콩 단백질의 흡수와 효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콩 단백질을 섭취하기에 최적의 시간입니다. 그의 연구에 따르면 아침에 콩 단백질을 섭취하면 간에서 단백질 합성이 증가하고 지방산 합성이 감소하여 간 건강과 전반적인 신진대사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론

심심포지엄에서는 콩, 특히 대두의 건강상의 이점을 강조하고 NAFLD, 궤양성 대장염, 비만 및 간 질환과 같은 질환에 대한 잠재적인 치료 효과를 지적했습니다. 이 연구는 콩이 건강하고 유익한 식품이라는 어머니들의 말을 수 세기 동안 재확인한 것입니다. 따라서 다음에 엄마가 콩을 먹으라고 고집할 때 과학자들이 동의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심포지엄에서는 현대의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발전과 전통 지식을 통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 컨퍼런스는 콩과 같은 전통 식품이 현대 과학의 렌즈를 통해 이해될 때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상기시키는 역할을 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콩의 건강상 이점에 대해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셨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더 흥미로운 건강 및 과학 뉴스를 기대해 주세요.

이상 우주색연필 이었습니다.

https://spencil2023.com/

파워푸드 슈퍼푸드 콩에 대하여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남기기